제주의료원

언론보도

섬기고 나누는 병원, 늘 도민과 함께해온 제주의료원의 발자취입니다.

[칼럼 ]정신건강의학과 송재민 과장 - 돈도 안되는 쓸데없는 일의 가치

돈도 안 되는 쓸데없는 일의 가치

 

제주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송재민


요즘 우리는 이제껏 겪어보지도 못했고, 상상하지도 못했던 전세계적인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인하여, 소중한 우리의 일상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1년이 넘게 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긴 기간동안 매일 매일 긴장하며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지쳐가고 있기 때문에 마음을 다스리고 건강을 챙기는 일은 정말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 때문에 힘들어요. 스트레스 없애는 방법이 있나요?’ 하고 물어들 오시지만, 스트레스는 없애기 보다는 잘 다스리는 게 맞습니다. 스트레스는 항상 나쁜 것이 아닙니다. 적당한 스트레스가 있어야 적응력이 향상되고 동기 부여가 되며, 업무의 능률이 올라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지속적이고 과도한 나쁜 스트레스는 불쾌감을 야기시키고 과도한 긴장과 불안으로 일이나 공부의 능률을 떨어뜨리며, 장기적인 영향을 미쳐 신체적 정신적 질병으로 건강을 해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나쁜 스트레스로부터 우리의 정신과 신체를 보호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 중에서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내가 좋아하는 쓸데없는 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오래된 영화 쉘 위 댄스에서 성공은 했지만 삶의 모든 것이 시들한 중년남자는 우연히 시작한 사교댄스로 순수한 즐거움을 발견합니다. 이 중년남자가 나는 퇴근 후에 춤을 배워.’ 라고 동료에게 이야기했다면 많은 사람들이 쓸데없이 그걸 왜 해? 돈이 나와? 밥이 나와?’라고 핀잔을 주었을 것입니다. 중년남자는 남들 눈에는 도대체 쓸데없는 춤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생기가 돌고 행복해졌습니다. 일과 마찬가지로 춤을 배우는 데도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생업으로 하는 일은 에너지를 소진되게 만들지만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들인 시간과 노력만큼 기분이 좋아지고, 에너지가 만들어지며, 삶이 풍족해집니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춤은 생계와 관련 없고 성과를 낼 필요가 없으며 실패하면 다시 하면 그만인 그저 내가 좋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업무와 씨름하면서 머리를 계속 사용했다면, 업무와 상관없는 신체활동을 하는 시간동안 머리는 진정한 휴식을 경험하게 됩니다. 내가 좋아하는 쓸데없는 일을 위해 노력하는 시간이 나의 건강을 지키는 정말 가치있는 시간인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나는 능력이 안되서 돈이 없어서 쉬는 시간에는 그냥 집에 있거나 술 한잔 하면서 시간을 때우게 된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내가 좋아하는 쓸데없는 일은 남들이 멋있게 보는 비싼 장비나 강습료가 드는 것만이 아닙니다. 작은 화분에 이름을 붙이고 아침 저녁으로 들여다보며 키워볼 수도 있고, 집에 굴러다니는 연필과 종이를 들고 멋진 그림을 따라 그리기 시작해도 되고, 인터넷에서 수많은 무료강의를 보면서 배워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림이 잘 그려지지 않는다고 해서 비난을 받을 일도 없고, 마음에 안 들면 새 종이에 다시 그리면 됩니다. 그냥 그리는 시간 자체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텔레비전의 트로트 프로그램에 푹 빠졌다면, 좋아하는 노래 가사를 찾아보고 불러보는 것으로 가볍게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박자가 안 맞고 음이 안 맞아도 나의 건강은 좋아질 것입니다.

 

올해에는 남들에게 멋져 보일 필요도 없고, 남들에게 말했을 때 대단하다는 찬사를 받기 위한 것도 아닌 정말 내가 좋아하는 쓸데없는 일을 시작해 보셨으면 합니다. 또한, 주변에서 누군가 쓸데없는 일을 시작한다면, 돈이 나와? 뭐가 나와 하지 마시고 응원해 주셨으면 합니다.



* 관련 기사 첨부 
제주일보 : http://pdf.jejunews.com/2021/01/25/20210125-06.pdf
제목

건강검진 서비스 강화를 위한 건강검진센터 개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료원 - 간병사협회 업무협약 체결

[칼럼] 소화기내과 이동훈 과장- 음주를 시작하는 새내기들에게

책임경영의 일환으로 제주의료원 보직 체계 확 바뀐다.

제주의료원, 청렴 의료 실현을 위한 청렴교육 개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의료원 – 제주문화예술재단 업무 협약 체결

[칼럼] 재활의학과 임유림 과장 - 무릎 통증의 관리와 치료

발달장애인 음악교육 참가자 5명, 제주의료원 연주단으로 채용

[칼럼] 오경생 제주의료원장 - 병상 확충 통한 미래지향적 의료경영 다짐..

제주의료원 승진 및 전보 인사 단행

[칼럼] 내과 진현정 과장 - 겨울철 체중과 혈당관리

[칼럼 ]정신건강의학과 송재민 과장 - 돈도 안되는 쓸데없는 일의 가치..

[칼럼] 오경생 제주의료원장 - 도민 생명 안전 위한 역활 수행

희망나눔 특별성금 200만원 기탁

제주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업무 협약 체결

2대 명예원장 제주특별자치도 보건복지안전위원회 부위원장 홍명환 위촉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지원심사 위원 위촉

제주특별자치도 지역아동센터 연합회 업무협약 체결

제주특별자치도 어린이집연합회 업무협약 체결

제주의료원 발전자문위원회 발족